음식이야기 :)

소금의 효능과 유통기한, 보관법, 종류는 어떻게 될까요?

ㆀ▦ㅿㆍ 2020. 5. 25. 07:58
반응형

안녕하세요. DD입니다.

오늘은 소금의 효능, 유통기한, 보관법, 종류들을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하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소금은 사람이 사용한 천연조미료 중에서 제일 오래된 시간의 조미료 중에 하나이고, 그냥 먹게 되면

싱거운 우리 입 맛을 소금을 사용하여 맛있게 만들어 주는 효과와 영양적으로 우리 몸에 빠지면 안 되는

소금은 종류도 다양하고 그에 따라 사용법도 약간씩 달라집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소금의 유통기한과 보관법에 대해서도 얘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소금의 효능 먼저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1) 소금의 효능

①우리 몸의 소화기능, 살균 기능, 보존기능, 열을 내어주는 역할들을 해서 원활히 몸 상태를 관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투압 현상을 통해 사람 몸의 나트륨 배출, 각종 액체의 배출을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소금의 유통기한과 보관법

  • 소금의 유통기한은 따로 없고 소금의 보관 상태가 양호하다면 언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트에서 팔고 있는 다른 재료들과 섞여 있는 소금 종류는 유통기한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소금을 보관하는 방법습기가 많지 않은 곳에서 보관해야 하고 혹시나 눅눅해진 소금의 상태라면 마른 프라이팬에서 살살 볶아주면 수분이 날아가서 건조한 상태의 소금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3) 소금의 종류

해양 심층 수염: 맑은 상태의 바닷물을 퍼 올려 염화나트륨을 분리해서 만든 소금입니다.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이 해양 심층 수염의 특징입니다.

정제염: 여과 장치를 사용해서 순수한 염화나트륨을 농축한 소금입니다.

재제염: 염도가 높고 잘 녹는 편에 속하고 조리용으로 많이 쓰이고 조리할 때 많이 쓰는 꽃소금이 재제염에 속합니다.

천일염: 바닷물을 증발시켜서 만든 천일염은 미네랄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짠맛의 정도는 다른 소금들 보다는 덜한 편에 속합니다.

암염: 최근 들어서 시중에 많이 나오고 암염을 사용한 음식, 스낵 등을 많이 나오고 있죠. 우리가 알고 있는 히말라야 핑크 솔트 외에 블랙 솔트, 로즈 솔트가 더 있습니다. 돌에서 얻을 수 있는 소금을 지칭하고 투명한 흰색 빛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해 소금: 광물질의 함유량이 많아서 값이 비싼 편에 속하는 소금입니다.

가공 소금: '맛소금'이 대표적인 가공 소금의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맛소금뿐 만 아니라 마른 재료들과의 조합으로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소금입니다.

이렇게 소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과다한 섭취로 인해서 어지러움과 두통, 건강에 좋아지지 않는 

식습관을 피해 적정량의 나트륨의 양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면서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외에도 몸이 붓고 고혈압, 뇌혈관, 심혈관 건강에도 무리를 줄 수 있고 위의 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면서 먹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앞으로도 맛있고 건강한 음식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DD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