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천국 :-)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원인, 증상 (+소리없이 오는 지방간, 예방해요!)

ㆀ▦ㅿㆍ 2020. 4. 29. 09:16
반응형

안녕하세요. DD입니다.

오늘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들과 원인, 어떤 증상들이 있는가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지방간은 어떤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병원에서 검사했을 때 알아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지방간이 지방간염으로 발전되면 간의 세포가 죽어가고 염증이 일어납니다.

다행히도 지방간 상태 일 때까지는 완치가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정상 간으로

회복이 가능하니까 끝까지 신경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지방간은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뉘게 됩니다. 

 

 

1) 지방간의 종류

-알코올성 지방간: 음주를 과도하게 했을 때 간에 지방이 생기는 것이 원인입니다. 그리고 만성으로 이어졌을 때에는

간경화,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당뇨병, 비만, 고혈압, 단기간의 체중감량 등이 원인입니다. 간에 산소가 원활히 공급되지 않을 때

지방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지방간의 증상

①복부의 오른쪽이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복부팽만황달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 식욕감소,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3) 지방간에 좋은 음식

  • 비트: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이 많아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고혈압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 주꾸미: 타우린이 많아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로 조리하지 않고 데쳐서 먹게 되면 더 좋겠습니다. 4~5월이 제철이니까 지금 같은 시기에 섭취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콩으로 만든 음식들(두부, 청국장, 순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고 소화율도 좋아서 고기를 먹을 때 같이 먹을 수 있게 되는 비계(지방)가 없어서 마음 편히 건강을 지키는 식재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버섯: 단백질이 많고 간의 기능을 회복,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지방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오트밀: 저칼로리 식품에 포만감을 풍부하게 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일반 쌀보다 식이섬유가 10배 이상 많아서 소화기능에도 도움을 주는 식재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코코아: 중성지방을 낮추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탄닌, 코코아 폴리페놀 등을 풍부하게 지니고 있어 항암기능을 도와주게 됩니다.

이렇게 지방간에 좋은 음식들과 원인,증상들을 알아보았는데 평소에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패스트푸드 등 여러 고지방의 음식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들과 술을 길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적게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과 규칙적인 식습관,양 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중요시 하는게 좋습니다. 소리 없이 다가오는 지방간, 지금부터 증상이 없더라도 지방간 예방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D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