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천국 :-)

입덧 시기에 좋은 음식과 식사 방법(+캔디도 좋아요!)

ㆀ▦ㅿㆍ 2020. 4. 19. 10:03
반응형

안녕하세요. DD입니다.

오늘은 '입덧 시기에 좋은 음식과 식사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제 아내도 입덧을 하고 있고 저도 조금 하는 상태인데 지켜보는 사람도 힘들어 보이는데

정작 하는 사람은 고통스러울 거 같아요.

입덧할 때에는 '당기는 음식 먹는 게 답이다'라는 말들이 있잖아요? 물론 맞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입덧을 더 심하게 만드는 식습관을 방지하는 것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럼 입덧 시기의 좋은 음식과 식사 방법, 원인을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1) 입덧의 원인: 임신 초기의 호르몬 변화에 의해 긴장&불안감 등으로 심리적인 영향 탓에 나타납니다.

입덧이 끝나는 시기를 지나 계속 지속된다면 식욕저하,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태아까지 좋지 않습니다.

 

 

2) 입덧으로부터 좋아지는 식사방법

  1. 입덧 증상이 나타나는 음식이 있다면 그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물론, 높은 지방의 음식이나 튀김류의 음식을 입덧 시기 동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공복 상태가 되지 않도록 유지하되, 적게 자주 먹는 식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5. 물을 마실 때,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식사 중일 때를 피해서 마셔야 합니다.
  6. 차가운 음식과 새콤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입덧 시기에 좋은 음식

①곰탕, 추어탕:칼슘이 풍부하게 있어 태아한테 영양공급을 할 때에 좋은 음식이고 칼로리도 저열량에 속해서

체중관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매실청:매실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줘서 입덧 시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탄산수:우리가 소화가 잘 안될 때 탄산을 찾는 것처럼 탄산수가 메스꺼움이나 소화불량인 상태를

보다 나아지게 도와줍니다.

④귤, 레몬 등의 과일:비타민C가 많은 과일들은 입덧 시기에 잘 못 먹어서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는데

귤, 레몬, 라임 등의 과일을 섭취하면 좋고 속에서 더부룩한 느낌도 덜해서 좋은 음식입니다.

생강:임산부의 입덧 완화에 효과가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입덧이 어느 정도 괜찮아질 때까지는

날마다 생강을 편으로 썰어 하나씩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동치미:일반 김치보다는 시원하고 많이 맵지 않은 동치미가 좋습니다. 무가 소화되는 과정을 도와주고

깔끔한 국물이 속을 더부룩하지 않게 해 줍니다.

⑦냉면, 밀면:저도 아내도 지금 입덧 시기에 밀면을 많이 먹고 있는데요. 깔끔한 국물이 받치지 않고

잘 먹어지는 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시원한 캔디류:목캔디와 같은 시원한 캔디를 한 번씩 먹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오히려 과다 섭취하면 더 안 좋을 수 있으니 적게 자주 먹는 게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B6(검은콩, 연어, 닭, 녹색채소, 고구마, 현미 등)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영양의 밸런스를 좋게 해서 임신했을 때의 시기를 건강하게 잘 보낼 수 있습니다.

빨리 아내도 저도 입덧이 끝났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건강하게 끝내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나 주변분들도 무사히 입덧 시기가 지났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건강하고 유익한 음식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DD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