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천국 :-)

수면 장애 증상과 종류, 좋은 음식 알고 개선해보세요!

ㆀ▦ㅿㆍ 2020. 7. 11.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DD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면 장애의 증상과 종류, 수면 장애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건데

점점 갈수록 수면 장애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그 이유를 간략하게 보자면 자기 전에 티브이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잠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 등이 있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앞서 말한 두 가지를 자주 하는 행동에 속하기도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수면 장애의 증상과 종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면 장애의 증상

  • 취침할 때에 3~5번 이상 자주 잠에서 깨거나 자기 전에 잠에 들기가 힘들다는 느낌이 듭니다.
  • 오래, 충분히 자도 개운하게 잔 것 같지가 않거나 그러므로 인해 하루 일과 중에 많이 졸립니다.
  • 평소에 기운이 없고 우울감이 느껴지는 등, 기억력의 저하가 느껴집니다.
  • 수면의 질이 나빠짐으로 인해 눈 밑에 다크서클이 생기게 됩니다.

2) 수면 장애의 종류

  • 수면 무호흡: 취침하는 동안에 시간당 10초 이상 5회 가까이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면 무호흡증으로 판단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정상적으로 호흡되어야 할 산소가 그만큼 우리 몸에 들어오지 않고 점점 무기력하게 만들면서 치매, 심장계통의 질환, 고혈압,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불면증: 취침 전에 잠에 드려고 해도 잠이 잘 안 들거나 취침 중에 자주 깨는 증상입니다.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해 수면의 질이 나빠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수면 장애의 종류 중의 하나입니다.
  • 기면증: 평소에 잠을 잘 잤다고 해도 낮에 갑자기 잠에 취해버리거나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기면증인 사람을 봤었는데 자신이 잠을 통제하기 힘들 정도로 무서운 수면 장애입니다. 일반 사람과 같이 일상생활을 하기가 힘듭니다.

수면 장애의 종류들을 봤을 때, 장기적으로 수면 장애나 수면의 질이 안 좋아지게 된다면 일상생활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더 나아가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고 수명이 짧아지고 치매가 걸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면 장애를 개선시키려는 노력들이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과 치료제로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되는 음식

체리: 체리는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이것을 도와주게 되어서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얘기하고 싶습니다. 보통 대형마트에 가보면 시기를 맞춰(5~6월이 제철) 살 수도 있고 샐러드를 먹을 때 같이 넣어서 먹으면 효과가 좋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양파: 양파는 우리의 친숙한 식재료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줘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은 증상이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해서 양파를 생으로 먹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대추차: 흔하게 구할 수 있고 몸과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식재료로써 평소에 물을 마실 때에도 그냥 물이 아닌 대추차를 끓여서 마시는 것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태: 감태는 해조 과로 김처럼 섭취하는 방법이 있고 수면제 대신 감태추출물을 섭취하는 방법과 감태 분말가루로

조리를 할 때에 넣어서 먹으면 수면의 질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식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수면 장애의 종류, 증상과 도움이 되는 음식까지 알아보았는데 기면증은 정말 생활 자체에 지장이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면증이나 수면 무호흡은 치료와 지속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하니까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글이 수면 장애에 관련해서 조금 해소가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D였습니다.

반응형